공유경제의 서막을 알린 우버. 세계 각 국에서 많은 법적 분쟁을 거치며 어떤 곳 (한국 등)에서는 불법으로 규정되기도 하고, 또 다른 곳 (호주 등)에서는 법의 테두리 안에 정착하기도 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해외 생활 중인 이들에게 우버는 진입장벽이 제법 낮은 개인사업이기도 하고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용돈벌이를 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이 곳 호주를 예로 들자면 예전엔 워홀러나 유학생들이 특별한 기술이나 영어실력 없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직업이라면 으레 청소를 떠올렸지만 이젠 우버 드라이버 역시 하나의 옵션이 된 것 같다. 보통 "우버 드라이버"란 말을 들으면 자동차 운전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그래서 차가 없는 분은 못 할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이와 다르다.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우버잇츠 드라이버(Ubereats Driver)는 자전거나 오토바이도 이용할 수 있으며, 차량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우버에서 저렴하게 차량을 임대할 수도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우버 드라이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내용에 관해 내 경험을 중심으로 적어 보려고 한다.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우버 역시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시작하기 전에 과연 이 것이 내 생활 패턴과 맞는 일인 지 고려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보통 우버기사라면 승객을 태우는 택시를 떠올리기 쉽지만, 최근 새롭게 추가된 우버 플랫폼인 우버잇츠 드라이버는 승객이 아니라 음식을 배달한다. 본 포스팅은 우버택시가 아닌 우버잇츠 드라이버를 중심으로 적을 것이다.




Q1. 우버잇츠 드라이버는 얼마나 벌 수 있나요?



보통 이런 질문에 가장 정확한 답변은 case by case이다. 여기에선 내가 지난 달에 번 내역을 근거로 이야기 해보겠다. 내 경우엔 우버를 전업으로 하지 않고, 매주 집 렌트 비용 일부를 벌 생각으로 시작했다. 주로 주말에 몰아서 운행하고, 평일에는 저녁시간에 상황에 따라 1~2회 정도 하는 방식이다.


금액은 우버에서 공제하는 수수료를 제외하고 드라이버에게 실제로 지급되는 금액이다. 돈은 매주 입금되며, 금액 아래 숫자는 총 운행 횟수, 앱에 로그인되어 있는 시간, 콜 응답률, 운행취소 횟수이다. 


낮 시간엔 다른 일이 있기 때문에, 일과 후 & 주말 등을 이용해서 우버를 해볼까 생각하는 분들이 예상할 수 있는 현실적인 수입이라고 할 수 있다. 앱에 로그인된 시간이 조금 긴데, 내 경우 집 근처에 우버잇츠 식당이 제법 있어서 집에 있는 동안 앱을 켜놓고, 주문이 있으면 나가고 없으면 쉬는 경우도 있어서 그렇다. (개인적이 느낌엔 집에 앉아 있으면 밖에서 차를 타고 조금 움직일 때 보다 주문이 훨씬 적게 들어 온다)


 




Q2. 우버잇츠 드라이버의 수입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우버잇츠 운행은 1) 주변 식당의 주문이 들어오면 응답 2) 해당 식당에 방문에 주문번호를 보여준 뒤 음식 수령 3) 배달지로 이동해 음식 전달로 구성된다. 


식당에서 음식을 수령한 뒤 & 고객에게 음식을 배달했을 때 각각 수입이 발생한다. 현재 내가 일하는 지역 기준으로 음식 수령 시 $6.9, 배달 완료 시 $2.1, 그리고 운행 거리 1km 당 $0.9의 수입이 발생한다. 그리고 총수입에서 (무려) 30%를 우버 수수료로 지불한다.


아래 캡처에 보면 약 14분 동안 5km에 이르는 거리를 운행해서 6.9+2.1+4.73의 수익이 발생했고, 이중에 4.12가 우버 수수료이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Boost라는 항목에 우버수수료와 동일한 금액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점심/저녁/주말 가운에 우버가 지정한 "부스터 시간"에 운행할 경우에 주는 일종의 보너스이다. 지역에 따라 10%에서 30%까지 다양하다. 아래의 경우 30% 부스터 지역에서 운행한 경우로, 우버 수수료 30%와 동일한 금액이 보너스로 지급된 것이다. 따라서 단시간에 더 많은 금액을 벌고자 한다면 부스터 지역과 시간을 미리 확인 후 운행하는 것이 좋다. 


  





Q3. 2개의 음식을 동시에 배달할 수 있나요?



동일한 식당에서 비슷한 방향으로 배달하는 주문이 2개 들어오는 경우 한 명의 드라이버에게 두 번 콜이 올 수 있다. 먼저, 하나의 주문을 받고 해당 식당으로 음식을 픽업하기 위해 가는 도중 또 다른 주문이 들어오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가 과연 많이 있을까 싶었는데, 하다 보면 생각보다 이렇게 두 개의 주문을 동시에 받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수입은 내가 있는 지역 기준으로 픽업 시 $6.9, 배달완료 시 $4.2, 운행거리 1km 당 $0.9이다. 같은 식당에서 두 주문을 받기 때문에 픽업료는 한 번 지급되고, 배달은 각각 다른 곳으로 가기 때문에 두 번 지급되어 총 4.2가 되는 것이다. 






Q4. 우버잇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먼저, 우버잇츠 기사는 기존의 우버택시가 가진 일반적인 장점과 더불어 두 가지 더 좋은 점을 가진다. 먼저, 우버잇츠는 손님을 태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람을 상대하는 것이 불편한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몇 푼 더 벌어 보겠다고 시작한 일인데, 손님과의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건 정말...... 우버 택시의 경우 술에 취한 손님들도 많이 이용하는데, 우버잇츠는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두 번째로 우버택시의 경우 GST를 등록이 의무라, 전업이 아니라 적은 돈을 벌고자 하는 경우 번거로운 과정을 감수해야 한다. 우버잇츠 드라이버만 할 경우 GST 등록 의무가 없기 때문에 세금 신고 등을 혼자 하더라도 훨씬 수월하다. (단, 년간 소득이 75,000을 넘거나 이미 하고 있는 사업 등으로 GST에 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 우버잇츠로 얻는 수입에 대해서도 GST를 납부해야 한다).    





Q5. 우버잇츠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우버잇츠를 하면서 겪게 되는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 식당에 도착했는데 음식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 스트레스 안 받고 할 수 있는 우버잇츠에서 그나마 가장 스트레스를 유발할 소지가 큰 요소이다. 오래 기다려도 결국 받는 돈은 같기 때문. 이럴 경우 드라이버가 할 수 있는 건 받은 주문을 취소하는 것뿐 ㅜㅠ 

 

- 식당에 주차공간이 없는 경우: 처음 방문하는 식당의 경우 주차할 곳을 찾느라 시간을 많이 소모하는 경우가 있다. 자전거나, 스쿠터를 이용할 경우 이런 측면에서 유리하다.


- 배달지에 도착했는데 주차 공간이 없는 경우: 유동차량이 많은 시간에는 주차나 로딩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때로는 배달지 문 앞까지 가는 것보다 1~200미터 근방에 주차가 수월한 곳이 있다면 안전하게 주차 후 배송하는 것이 맘도 편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 배달지에 도착했는데 고객이 없거나 연락을 받지 않는 경우: 간혹 발생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우버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고객이 연락이 안 되는 경우 5분간 기다린 뒤에 주소지에 음식을 두고 갈 수 있는 시스템이 현재 운영 중이다.





Q6.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과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은 차이는 무엇인가요?



가장 큰 차이는 콜을 받는 범위일 것이다.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직경 5km 내의 식당에서 주문을 받을 수 있는데, 자전거의 경우 이보다 더 작은 범위 (3km였던 것으로 기억) 내에서 주문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주유비용 등을 세금 신고 시 공제받을 수 있다. 자전거를 이용하면 몸이 튼튼해진다^^





Q7. 우버잇츠 드라이버 가입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먼저 온라인으로 가입을 한다 (https://get.uber.com/p/eats-courier/?invite_code=4fgxv6uxue)


위의 초청 링크를 이용할 경우 가입하는 지역과 시기에 따라 가입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가입 보너스는 우버 드라이버의 수요에 따라 항상 바뀌는 부분인데, 보통 30회, 50회 등 특정 횟수 이상 운행할 경우 지급이 된다.   

온라인으로 가입 후엔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가까운 UBER Greenlight Hub를 방문하면 된다. 자동차, 스쿠터를 이용할 경우 운전면허, 여권, 보험서류가 필요하다.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여권과 추가 ID가 필요하다.

현재 운영 중인 호주 내 허브는 다음과 같다

  • Melbourne: 578 Plummer Street Port Melbourne
  • Sydney: 19 Victoria Avenue Concord West; 3 Bermill Street Rockdale

  • Perth: 143 Hay Street Subiaco
  • Brisbane: 17/ 28 Martin Street Fortitude Valley
  • Adelaide: 176 Grote Street Adelaide
  • Gold Coast: 49 Johnston Street Southport
  • Canberra: 134-136 Gladstone Street Fyshwick



Q8. 자동차 보험은 특별한 조건이 있나요?



이 부분이 무시하기 쉬운데, 주의해야 한다. 나도 처음엔 별생각 없이 가지고 있던 보험으로 그냥 했는데, 보험 갱신 당시에 차량 공유 업무를 하는 경우 보험이 거절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물론, 운행 중 사고 발생 시 우버 측에서 제공하는 보험이 있다고 하는데, 각종 후기를 보면 이용 절차가 결코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따라서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 대비해 우버 기사까지 보장하는 보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이용하고 있는 곳은 NRMA인데 (https://www.nrma.com.au), 이곳은 명시적으로 우버 운행까지 보장하고 있다. 





Q9. 마지막 - 우버드라이버 가입 보너스에 관하여



다른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우버 역시 추천인 보너스를 지급한다. 초청 링크를 통해 가입 후 특정 운행 횟수를 달성하면 보너스가 지급된다. 금액과 운행 횟수는 계속 변동된다. 특정 이벤트 기간에는 보너스가 100회 운행에 1000불이었던 경우도 있다고 한다. 


https://get.uber.com/p/eats-courier/?invite_code=4fgxv6uxue


같은 차량으로 가족이 가입하더라도 보너스를 또 받을 수 있다. 가입 당시 우버 직원이 알려준 팁으로, 나 역시 가입 후 아내를 추천해서 30회 운행을 한 뒤에 보너스를 받았다^^




* 추천링크를 통해 가입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의미로 우버에서 제게 지급하는 보너스를 조금 나누고자 합니다. 가입 후 필요 운행 횟수를 마치신 분께 제가 받는 보너스 금액의 일부를 송금 또는 울워스 기프트 카드로 보내드리고자 합니다. 


혹시라도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가입 절차, 운행, 보험 등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문의하실 것이 있는 경우에는 댓글을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세월부대인
,